현대건설, 지하주차장 길찾기 쉬운 특화디자인 개발

  • 등록 2024.09.23 15:31:25
크게보기

[서울타임즈뉴스 = 최남주 기자] 현대건설은 정보의 직관성과 인지성을 높여 지하주차장안에서 쉽게 길을 찾을 수 있도록 특화 디자인한 '히어 앤 섬웨어' 개발을 완료했다. 현대건설은 이같은 특화 디자인을 내년부터 순차적으로 힐스테이트 브랜드 아파트 지하 주차장에 적용한다는 계획이다.

 

히어 앤 섬웨어는 성별, 연령, 국적, 장애 등과 관계없이 누구나 쉽고 명료하게 정보를 이해하도록 돕는 '유니버설 디자인'과 특정 구역내 길안내 역할을 유도하는 '웨이파인딩 시스템' 기능을 결합한 것이 특징이다.

 

색약자도 구분하기 쉬운 색상을 배색하고, 가독성과 식별력을 높인 서체를 사용해 노안이나 저시력자를 고려한 게 특징이다. 또 글을 읽지 못하는 어린이나 외국인도 정보를 이해할 수 있도록 픽토그램(그림문자)을 활용했다.

 

현대건설은 이를 위해 색채 분야 경쟁력을 가진 KCC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한국장애인개발원이 개발한 서체를 적용했다. 색상 디자인뿐 아니라 서체 및 픽토그램 등 디자인 전반의 유니버설 디자인 개념을 공동주택 지하 주차장에 도입했다. 이같은 디자인을 지하주차장에 도입하기는 현대건설이 국내 건설사중 최초다.

 

현대건설 관계자는 "히어 앤 섬웨어가 다양한 입주민의 편안하고 안전한 생활에 도움을 주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색약자, 외국인, 노약자 등 힐스테이트 거주민 모두를 고려한 섬세한 서비스로 지속가능한 라이프스타일을 제공하는 데 힘쓰겠다"고 밝혔다.

최남주 기자 calltaxi@seoultimes.news
Copyright @서울타임즈뉴스 Corp. All rights reserved.





(주)퍼스트경제 / 이메일 box@seoultimes.news / 제호 : 서울타임즈뉴스 / 서울 아53129 등록일 : 2020-6-16 / 발행·편집인 서연옥 / 편집국장 최남주 주소 : 서울시 강동구 고덕로 266 1407호 (고덕역 대명밸리온) 대표전화 : (02) 428-3393 / 팩스번호 : (02) 428-3394. Copyright @서울타임즈뉴스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