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페이, AI로 ‘최적 결제 수단’ 추천 베타 서비스 공개

  • 등록 2025.10.28 11:14:22
크게보기

결제수단별 혜택 실시간 분석해 “AI가 대신 골라준다!
마이데이터 기반 개인 맞춤 카드·브랜드 혜택 알림
소비 리포트 기능도 준비 중…생활 속 ‘AI 금융비서’로 진화

[서울타임즈뉴스 = 최남주 기자] 카카오페이(대표 신원근)가 생성형 AI 서비스 ‘페이아이(PayAI)’의 두 번째 라인업으로 ‘AI로 나만의 혜택 찾기’ 베타 서비스를 출시했다. 지난 6월 건강 및 보험 상담을 제공한 ‘AI로 내 건강 관리하기’에 이어, 이번엔 소비자들의 결제 혜택 최적화를 돕는 방향으로 AI 금융 경험을 확장했다.

 

‘AI로 나만의 혜택 찾기’는 소비자의 결제 패턴을 분석해 매 순간 가장 유리한 결제 방법을 알려주는 서비스다. 카카오페이에 등록된 신용·체크카드, 카카오페이머니 등 다양한 결제 수단의 혜택 조건과 실적 현황, 가맹점별 프로모션 정보를 실시간으로 분석한다. 사용자가 “OO매장에서 1만 원 결제”라고 입력하면, “카카오페이 굿딜 5% 할인으로 500원 혜택 예상” 등 가장 유리한 결제 방법을 직관적으로 제시한다. 카드별 실적 충족 여부까지 고려해 추천의 정확도를 높인 점이 특징이다.

 

또한 마이데이터 기반으로 사용자가 보유한 카드의 실적 달성 현황과 남은 혜택, 놓치기 직전인 혜택 정보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선호 브랜드를 등록하면 해당 브랜드의 할인행사나 프로모션 소식을 실시간으로 알려주는 기능도 제공한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각종 카드 혜택을 놓치지 않고, 생활 속 소비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다.

 

카카오페이는 향후 ‘소비 리포트’ 기능을 추가해 월간 소비 내역을 기반으로 다음 달 받을 수 있는 혜택과 절약 전략 등을 안내할 계획이다. 단순한 결제 도우미를 넘어, 사용자의 소비 습관을 진단하고 금융생활을 관리해주는 ‘AI 금융비서’로 발전시킨다는 구상이다.

 

카카오페이는 "복잡한 결제 혜택 정보를 AI가 대신 분석해 줌으로써 누구나 쉽고 편리하게 최대의 혜택을 누리도록 돕는 데 중점을 뒀다"며, "베타 버전을 운영하면서 사용자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 더 많은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서비스를 고도화하는 한편, '페이아이'의 적용 범위를 사용자의 일상과 금융 전반으로 확대하여 카카오페이만의 혁신적인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남주 기자 calltaxi@seoultimes.news
Copyright @서울타임즈뉴스 Corp. All rights reserved.





(주)퍼스트경제 / 이메일 box@seoultimes.news / 제호 : 서울타임즈뉴스 / 서울 아53129 등록일 : 2020-6-16 / 발행·편집인 서연옥 / 편집국장 최남주 주소 : 서울시 강동구 고덕로 266 1407호 (고덕역 대명밸리온) 대표전화 : (02) 428-3393 / 팩스번호 : (02) 428-3394. Copyright @서울타임즈뉴스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