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보험협회·서민금융진흥원, ‘숨은보험금 찾아주기’ 대국민 캠페인

  • 등록 2025.10.30 18:27:44
크게보기

보험소비자가 일상속에서 숨은보험금 찾아갈 수 있도록 홍보
작년말 기준 숨은보험금 규모는 약 11조 2천억원
숨은보험금을 우편안내하거나 모바일안내를 집중 시행

[서울타임즈뉴스 = 최남주 기자] 생명보험협회(회장 김철주)와 서민금융진흥원(원장 이재연)은 11월부터 ’숨은보험금 찾아주기’ 대국민 공동캠페인을 실시한다. 지난 9월부터 실시된 전 금융권 ’숨은 금융자산 찾아주기(9.15.~10.31.)’에 이어, 이번 캠페인으로 더 많은 소비자에게 숨은보험금을 알려 찾아갈 수 있도록 홍보할 계획이다.

 

숨은보험금이란 보험금 지급금액이 확정되었으나 청구되지 않은 보험금을 말하며, 주요 발생원인은 ①소비자가 보험금 등의 발생사실을 모르는 경우, ②적립이자율을 정확히 모르고 찾아가지 않는 경우 등이다.

 

작년말 기준 숨은보험금 규모는 약 11조 2천억원이며, 2024년에는 약 4조 954억원의 숨은보험금이 주인을 찾았다. 매년 추진하는 ’숨은보험금 찾아주기’ 대국민 캠페인을 비롯한 보험업권의 지속적인 감축 노력으로 최근 5년간 숨은보험금 지급액은 증가하는 추세다.

 

생명보험협회와 서민금융진흥원은 대국민 캠페인을 통해 가입한 보험내역을 확인하고 숨은보험금을 조회·청구할 수 있는 ’내보험찾아줌’ 누리집 이용방법과 ’숨은보험금 찾아주기’를 적극 알리는 한편, 보험회사는 금융위원회와 행정안전부 협조를 통해 보험계약자 등의 최신주소로 숨은보험금을 우편안내하거나 모바일안내를 집중 시행한다.

 

아울러 이번 대국민 캠페인은 아파트 엘리베이터·보험회사 고객센터 등의 영상홍보를 비롯, 경제전문 유튜브 및 다양한 숏폼채널 등을 활용하여 일상에서 누구나 숨은보험금을 쉽게 접할 수 있도록 홍보할 계획이며, 금융당국 및 보험업권과 전방위적인 노력을 통해 보험소비자가 숨은보험금을 신속히 찾아 권리를 행사하고 재산을 지킬 수 있도록 하는 등 국민에게 신뢰받는 보험산업이 될 수 있도록 앞장설 것이다.

최남주 기자 calltaxi@seoultimes.news
Copyright @서울타임즈뉴스 Corp. All rights reserved.





(주)퍼스트경제 / 이메일 box@seoultimes.news / 제호 : 서울타임즈뉴스 / 서울 아53129 등록일 : 2020-6-16 / 발행·편집인 서연옥 / 편집국장 최남주 주소 : 서울시 강동구 고덕로 266 1407호 (고덕역 대명밸리온) 대표전화 : (02) 428-3393 / 팩스번호 : (02) 428-3394. Copyright @서울타임즈뉴스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