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덧 한 해의 마지막 달인 12월이 찾아왔다. 거리를 나서면 어딘가 성급한 캐럴이 울려 퍼지고, 사람들은 송년회와 일정으로 달력을 가득 채운다.
하지만 이런 연말 분위기가 마음 편하지 않은 사람들도 있다. 흐르는 세월과 함께 피부도 나이를 먹어 노화가 찾아오기 때문이다. 거울 속 비치는 얼굴에 늘어나는 주름을 마주하면 나이 드는 일이 유쾌하지만은 않다.
피부 노화로 생기는 주름은 의학적으로 진피층의 콜라겐과 탄력섬유가 변성되고, 피부 속 수분이 감소하면서 탄력을 잃어 피부가 처지고 접히는 현상이다. 여기에 일부 지방이 흡수되고 처지면서 피부의 탄력 저하는 더욱 가속화된다.
반복적이고 습관적인 표정도 주름과 볼 처짐을 유발한다. 눈가나 이마, 코 옆 등의 주름은 근육이 수축하면서 생기며, 찡그린 표정을 자주 짓는 사람일수록 주름이 더 쉽게 생길 수 있다. 지나치게 높은 베개 사용이나 구부정한 자세가 목주름을 깊게 만들기도 한다.
이러한 볼 처짐과 주름은 실제 나이보다 더 들어 보이게 하거나 심술궂은 인상을 줄 수 있다. 이로 인해 고민의 정도가 심해지면 자신감 하락에서 우울까지 이어질 수 있어, 많은 사람이 이를 개선하기 위한 방법을 고민한다. 그 중에는 성형외과를 찾아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경우도 적지 않다.
안면거상술은 주름과 피부 처짐 문제를 직접적으로 해결하는 수술로, 귀 부근의 국소부위 피부를 절개한 뒤 처진 피부와 근막을 얼굴 골격에 맞춰 당겨주는 수술이다. 이를 통해 얼굴의 중안면부와 하안면부에 해당하는 눈 밑에서부터 턱 아래까지 생긴 주름인 팔자주름, 입가주름과 볼 처짐 등을 개선할 수 있다.
눈썹 라인에서 이마까지의 주름과 처짐을 해결하고자 한다면 이마거상술을 고려할 수 있다. 이는 처진 눈가와 미간, 이마주름을 한 번에 개선할 수 있는 수술로 눈꺼풀 처짐이나 눈썹 처짐이 심한 경우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만약 목둘레에 나이테처럼 자리 잡은 주름이 고민이라면 목거상이 도움이 된다.
다만 수술을 진행하고자 한다면 그 전에 자신의 얼굴 상태를 잘 이해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주름의 깊이는 물론 안면조직 간의 위치, 골격 등이 사람마다 다르며 이에 따라 절제하거나 당겨 주어야 하는 피부가 다르므로 체계적인 계획을 세워야 한다. 사전에 인체에 대한 해박한 지식과 다양한 임상경험을 가진 의료진과 상담해 자신에게 맞는 계획을 세우는 것이 바람직하다.
< 프레쉬홍닥터의원 홍종현 원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