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타임즈뉴스 = 최남주 기자] 현대건설의 하이엔드 주거 브랜드 ‘디에이치(THE H)’가 독보적인 브랜드 위상으로 주택업계를 선도하고 있다. 현대건설은 지난해 재개발·재건축 등 도시정비사업에서 국내 건설사중 유일하게 수주액 6조원을 돌파하며 6년 연속 도시정비사업 수주 1위 타이틀을 지켰다.
현대건설이 최근 어려운 주택건설시장 환경 속에서도 핵심 입지 조합원들의 신뢰와 선택을 받아 왕좌를 굳건히 지켰다. 현대건설은 이같은 하이랜드 브랜드 명성과 건설명가의 노하우를 한남4에 적용,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명품 주거단지로 발바꿈시킨다는 계획이다.
◆한남4구역, 압구정 등에서 독보적 가치 이어갈 것=현재 디에이치는 입주를 마친 ‘디에이치 아너힐즈’와 ‘디에이치 포레센트’, ‘디에이치 라클라스’, ‘디에이치 자이 개포’, ‘디에이치 퍼스티어 아이파크’ 등을 비롯해 반포주공1단지 124주구 재건축, 한남3구역 재개발 등 서울 한강변과 강남권역의 핵심 입지에 적용돼 있다.
현대건설은 디에이치를 통해 단순한 고급화가 아닌 주거 경험 전체에 있어 완벽하게 상향된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고 독보적 상품을 제공하기 위해 지속적인 혁신과 노력을 기울인다는 계획이다. 지난해 12월 현대건설이 시공권을 따낸 신반포2차 재건축은 디에이치가 선보일 하이엔드 주거의 미래를 잘 보여줬다.
2025년, 디에이치는 한남4구역에서도 혁신적인 설계를 통해 한강변의 대표적인 하이엔드 주거지로 탈바꿈시킨다는 포부다. 여성 건축가 최초로 프리츠커상을 수상한 자하 하디드의 철학을 담아낸 설계로 한강의 물결을 형상화한 더블 스카이 브릿지를 도입했다. 또한, 조합원 전세대가 테라스를 선택할 수 있도록 설계해, 한남4구역만의 차별화된 프리미엄과 하이엔드 라이프스타일을 제안했다.
현대건설이 기수주한 디에이치 한남(한남3구역)과 한남4구역을 연계해, 대한민국 대표 고급 주거지로 자리 잡은 ‘압구정 現代’처럼 한남동만의 ‘디에이치 브랜드 타운’을 조성할 계획이다. 아울러 반포주공1단지 1·2·4주구 재건축(디에이치 클래스트), 한남3구역 재개발(디에이치 한남) 등 서울 한강변의 5,000가구 이상의 대규모 단지들이 착공을 앞두고 있다.
현대건설은 또 압구정 재건축지구도 가시권에 들어온 만큼, 현대건설의 ‘디에이치’는 고급 주거지의 대표 브랜드로서 입지를 더욱 강화하며 한 차원 높은 주거문화를 선보일 것으로 기대된다. 현대건설 관계자는 “디에이치는 서울 한강변과 강남권의 핵심 입지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확보하며 랜드마크 단지의 상징으로 자리 잡았다”며 “올해도 한남4구역을 시작으로 압구정 등 주요 사업지에서 성공적인 결과가 기대되는 만큼 브랜드 위상은 더욱 공고해질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각종 지수와 수상으로 증명된 디에이치 브랜드 품질·소비자 만족도= 이처럼 철저한 품질 관리 체계를 통해 ‘디에이치’는 2024년 프리미엄 브랜드지수(KS-PBI)에서 ‘하이엔드 주거 부문’ 1위를 차지했다. 한국표준협회가 주관하는 해당 지수는 브랜드 인지도, 마켓 리더십, 브랜드 애호도, 브랜드의 사회적책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다.
제품 간 품질수준의 객관적 비교 및 소비자의 권익 보호 강화를 위해 품질의 우수성 및 만족도를 조사해 발표하는 한국표준협회 주관 2024 한국품질만족지수(KS-QEI) 하이엔드 주거 부문에서도 디에이치가 1위를 기록해 눈길을 끈다.
또 한국기업평판연구소의 하이엔드 아파트 브랜드 평판지수에서는 무려 35개월 연속 1위를, 부동산R114와 한국리서치를 통해서는 2023~2024 2년 연속 하이엔드 주거 1위를 차지함으로써 디에이치가 이름값을 톡톡히 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현대건설이 ‘디에이치’로 처음 수주한 ‘디에이치 라클라스’는 강남 지역 최초로 유선형 외관과 문주를 적용해 업계의 주목을 받았으며, 디에이치 브랜드 최초의 입주단지인 ‘디에이치 아너힐즈’는 ‘호텔 같은 집’을 컨셉으로 강남 도심 최초의 테라스하우스를 선보이며 희소성을 인정받은 바 있다.
◆‘디에이치 브랜드위원회’ 엄격한 심의…희소성, 심미성, 편의성 등 충족해야= 현대건설은 최고 의사결정권자로 구성된 ‘브랜드위원회’를 통해 한층 더 세부적이고 엄격하게 사업지의 적정성을 심의, 통과하는 경우에만 디에이치 브랜드를 적용하고 있다.
디에이치 적용을 위해 가장 중요한 기준은 입지와 상품성을 포함해 주거 경험을 이루는 전 부문에서 하이엔드 상품 가치가 충족되는지 여부다. 반포, 개포 등의 강남권과 한남, 여의도와 같은 서울 중심 입지의 한강변이 대표적이다.
디에이치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브랜드 ▲사업 ▲서비스 ▲시공품질 ▲A/S 및 고객관리 ▲분양 등 사업의 전 과정에 이르는 7가지 조건을 충족해야 한다. 아울러 ‘최초’, ‘최대’, ‘유일’로 대표되는 희소성과 예술적인 가치를 반영하는 심미성, 프라이빗 서비스 등의 편의성을 모두 제공할 수 있어야만 한다. 디에이치의 경쟁력을 인정받은 것은 이처럼 하이엔드 브랜드 고유의 가치를 높이기 위해 엄격히 관리하고 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