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뉴스

애플, 올해 말 인공지능 분야 신규 발표 예정

  • “텍스트 생성 AI와 AI 분야에서 우리에게는 엄청난 기회가 있다”
  • 올해 말 AI 프로젝트 성과 발표할 듯
2023년 9월 12일, 애플 본사에서 열린 ‘원더러스트’ 이벤트에 참석한 팀 쿡 애플 CEO. (사진=CNBC)

팀 쿡 애플 최고경영자(CEO)가 회사 실적 발표 후 애널리스트 통화에서 올해 말 애플이 인공지능 분야 신규 발표를 할 수 있다고 시사했다.

쿡의 발언은 구체적인 내용을 담고 있지 않지만, 텍스트와 이미지 생성이 가능한 첨단 인공지능 모델 개발에 앞장서고 있는 마이크로소프트, 구글, 아마존, OpenAI 등과 경쟁 의지를 드러낸 것으로 파악된다.

쿡은 애널리스트 통화에서 “우리는 앞으로 미래를 형성할 이러한 기술과 다른 기술에 계속 투자할 것이다”라며, “인공지능 분야에도 많은 시간과 노력을 쏟고 있으며, 올해 말 우리의 진행 중인 작업에 대한 세부 사항을 공유하게 되어 기쁘다”고 전했다.

텍스트 생성 AI의 등장과 애플의 전략

텍스트 생성 AI는 2022년 OpenAI가 ChatGPT를 출시하고 이미지 생성기도 급발전하면서 주요 기술 기업과 투자자들의 관심을 크게 끌기 시작했다. 애플은 작년에 최첨단 인공지능 모델 발표를 하지 않았지만, 회사는 이미 칩과 소프트웨어에 유사한 머신 러닝 기술에 오랫동안 투자해 왔으며, 이를 통해 예를 들어 사진 속의 사람이나 애완동물을 식별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애플은 일반적으로 매년 6월에 열리는 개발자 컨퍼런스 WWDC에서 새로운 소프트웨어를 발표한다. 작년에는 GPT와 동일한 기반 기술을 공유하는 변압기 기반 언어 모델을 이용한 iPhone 키보드용 자동 수정 기능을 발표했다. 하지만 애플은 프레젠테이션에서 “인공지능”이라는 문구를 사용하지 않고 “머신 러닝”이라는 더 학술적인 용어를 사용한 바 있다.

쿡은 통화 말미에 “더 자세히 설명하고 앞서 나가는 것은 피하면서, 텍스트 생성 AI와 AI 분야에서 우리에게는 엄청난 기회가 있다는 것이다”라며 애플의 추후 발표될 인공지능 프로젝트를 간접적으로 표현했다.

쿡 CEO의 발언은 애플이 인공지능 분야 진출을 본격화할 것으로 시사하며, 올해 말 예정된 신규 발표에 대한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애플이 어떤 인공지능 기술을 선보일지, 그리고 이는 시장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귀추가 주목된다.

인기 기사

최신 기사

Related Stor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