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요실금은 개인의 의지와 관계없이 소변이 새는 증상으로, 여성의 삶의 질에 큰 불편감을 유발한다. 요실금은 크게 복압성 요실금, 절박성 요실금, 혼합형 요실금으로 구분된다.
복압성 요실금은 기침, 재채기, 운동 등 복부에 힘이 들어갈 때 발생하며, 절박성 요실금은 갑작스럽게 요의를 느껴 참지 못하는 증상이다. 혼합형 요실금은 이 두 가지 증상이 동시에 나타나는 경우를 말한다.
TOT(경폐쇄공 요실금 테이프 삽입술) 수술은 복압성 요실금 치료에 효과적인 방법으로, 비수술적 치료로 증상이 개선되지 않는 경우 수술적 치료가 필요하다. 특히 방광류나 직장류가 동반된 환자에게는 골반장기탈출증 교정 수술이 필수적이다.
TOT 수술은 요도 하부에 메쉬 테이프를 삽입하여 요도를 지지하며, 복압이 증가해도 소변이 새지 않도록 고정한다. 양측 서혜부를 통해 테이프를 고정하는 방식이다. 주변 조직에 불필요한 압박을 가하지 않으면서도 요도를 안정적으로 지지해 요실금 증상을 개선한다. 이 수술은 특히 자연분만 경험이 있거나 폐경 이후 요도 주변 조직이 약해져 복압성 요실금이 발생한 여성들에게 효과적이다.
수술의 장점은 수술 시간이 짧고 출혈과 통증이 거의 없다는 점이다. 수술 후 대부분의 환자는 빠르게 회복하며, 대부분 수술 당일 또는 다음 날 퇴원이 가능해 바쁜 현대인에게 적합하다.
최근 활용되고 있는 TOT 요실금 레이저 질 성형술은 레이저를 이용해 요도의 해부학적 구조를 교정하고, 요도 하 질점막의 탄력 저하와 변형을 개선하는 치료법이다. 이 시술은 요실금 증상 치료뿐만 아니라,여성의 전반적인 성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요역동학검사로 요실금을 진단받으면 의료보험 적용이 가능해 비용 부담을 줄일 수 있다.
중장년층 여성의 경우 요실금과 함께 질 이완감, 성감 저하 등 복합적인 문제를 겪는 경우가 많다. TOT 요실금 레이저 질 성형술은 간단한 레이저 시술을 통해 질 탄력 복원과 방광 주변 근육을 강화하여 요실금을 치료하고 건강을 개선할 수 있다.
<강남포도여성의원 모형진 대표원장>